<특별기고> ‘스마트 국민제보 목격자를 찾습니다.’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* 최해진 순경
경찰청에서 15. 4. 13()부터 국민의 자발적인 참여가 가능하도록 스마트폰을 활용한 ‘스마트 국민제보 목격자를 찾습니다.’ 무료 앱을 개발하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.

 

경찰의 역량만으로 감당할 수 없는 치안환경을 국민의 대부분이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국민과 경찰이 함께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자 하는 목적으로, ‘정부 3.0’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받은 앱이 바로 ‘스마트 국민제보 목격자를 찾습니다.’ 이다.

 

이제 범죄사실 목격 시 불필요하게 경찰관서를 오갈 필요 없이 스마트폰 하나면 간편하게 사진, 동영상, 문자, 블랙박스 영상, CCTV 영상 등으로 즉각적으로 제보를 하여 국민과 경찰이 사건을 함께 해결해 나아갈 수 있다. 그리고 경찰이 특정사건에 대해 앱에 긴급공개수배를 올리면, 지도상에서의 주변의 사건, 사고를 검색하여 해당 사건 목격 시 스마트 폰을 통하여 목격 사실에 대하여 바로 제보할 수 있다.

 

 신고, 제보대상 업무는 사회 이슈화된 중요범죄에 대한 목격자 제보 및 뺑소니사고, 교통법규 위반, 현상수배, 선거사범 등 각종 사건사고 등이고, ‘익명제보’를 허용하여 제보등록 시에 익명여부를 선택하여 실명제보/익명제보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.

 

 ‘스마트 국민제보 목격자를 찾습니다.’ 어플은 구글(플레이 스토어)과 애플(앱스토어)마켓, 그리고 이동통신 3(SKT, KT, LG u ) 앱 마켓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, 웹에서는 네이버, 다음 등 검색창에서 ‘스마트 국민제보 목격자를 찾습니다’ 사이트(http://onetouch.police.go.kr)에서 이용할 수 있다.

 

 스마트한 목격자 앱을 활용하여 스마트한 사회에서 스마트하게 스스로 안전한 치안환경을 만들고, 치안강국 대한민국 만들기에 동참해보자./충남지방경찰청 홍성경찰서 생활안전과 최해진 순경

글쓴날 : [15-04-27 14:48] 이종민기자[]
이종민 기자의 다른기사보기